#현대사회는 인테넷의 발전으로 PC, 테블릿, 모바일폰에서 상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인류가 발전하는 데 있어서 대 전환점에는 새로운 발견이나 발명 그리고 플랫폼이 있었다. 불의 발견으로 생식에서 요리라는 문화가 생겨났고, 바퀴의 발명으로 빠른 이동을 통하여 교류와 물물거래가 생겨났고, 증기기관의 발명으로 산업혁명이라는 혁신을 통한 인류의 발전을 가져왔다.

기술과 플랫폼의 발전에 따라 비즈니스 모델은 소비자를 상대로 생성과 소멸을 반복해 왔다. 플랫폼의 이용 방법 또한 시대에 따라 세대 차이라는 장벽을 넘어야 했으며, 정부의 정책 또한 시대별로 세대를 기준으로 정책을 내놓고, 관리해 오고 있는데, 항상 미래 세대를 기준으로 관리되고 있는경향이 있어 보인다. 정부 정책은 시대와 세대를 구분짓지 말고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 생각한다.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인터넷이라는 온라인 플랫폼이 탄생 하였고, 인터넷혁명이라는 산업혁명과 괘를 같이 할 수 있는 시대로 발전하여 새로운 제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는다. 정보유통의 기반은 인터넷 플랫폼이며, 플랫폼 기반위에서 만들어지는 정보와 서비스는 다양한 디바이스(PC, Tablet, Mobile Phone)를 통하여 소비자의 평가를 거쳐 공유되며 유통 소비된다.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 시대, 플랫폼(Platform) 전쟁 시대, 시니어(Senior) 세대, 베이비 부머(Baby Boomers) 세대, 밀레니얼(Millennials) 세대, 지금의 우리 시대를 구분짓고 소비자 세대를 가르는 용어들이다.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은 판매자 서비스 제공자 중심으로 소비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소비자를 찾아다니거나 기다리는 오프라인 형태라면, 현대의 비즈니스 모델은 소비자 중심으로 인터넷 플랫폼을 기반으로 온라인상에서 소비자와 소통하고 공유하며 거래하는 소비자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로 바뀌고 있다.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과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갈등 양상은 판매자와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광고료와 수익모델이라는 플랫폼 내에서 생겨난 부분으로, 소비의 주체는 소비자이나 판매자에게 홍보나 광고료가 소비자의 몫으로 돌아가는 형태의 플랫폼 시장이 성장하면서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판매자들도 새로운 플랫폼 시장으로의 이동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포털의 파워블로거, 아프리카TV BJ, 인기 유튜버, SNS 채널 광고, 이들 서비스 또한 개인들이 인터넷 플랫폼을 이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형태로, 판매자들이나 소비자들이 지불하는 광고료 또는 콘텐츠 이용료라는 수익모델을 갖는 새로운 비즈니스 창조 모델이다.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오프라인상에서 이루어진다면 새로운 플랫폼 시장은 온라인상에서 창조되고 오프라인 광고 시장의 소멸을 가져올 만큼 온라인 광고 시장으로 이동하면서, 판매자나 소비자는 비용과 수익구조의 갈등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정부는 전통적인 비즈니스의 보호도 필요하지만 새로운 비즈니스의 발전에 따른 정책이나 법률을 통해서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할 때가 됐다.

지구촌 세계 경제는 플랫폼 기업들에 의하여 주도되어가고 있는데, 정부는 국내 플랫폼 기업들의 성장과 발전을 규제로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은 아닌가?
특정 집단의 시장주도권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으로 일관하고 있는것은 아닌가?
비즈니스 플랫폼은 소비자 중심으로 생성과 소멸을 반복하고 있는 만큼 전통적인 비즈니스 플랫폼과 새로운 비즈니스 플랫폼 사이에서 정부는 시장의 갈등 구조를 어떻게 관리하고 해결할 것인가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구독경제와 밀레니얼 세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동영상을 공유합니다.






...

최준화 / Junhwa Choi

LOG EDITOR / INSIGHT•LOG 대표 / IT 전문가 /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사 / 사진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