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메타버스 관련된 뉴스와 책들이 쏟아지고 있다. 세계적인 SNS 서비스 'Facebook'마저 회사이름을 'Meta'로 변경하며 그 대열에 앞장서고 있으니 예전의 'Web2.0' 이상으로 메타버스가 키워드가 되는 것은 이제 익숙한 일처럼 느껴진다.
사람들에게 알려진 민간연구소 '여시재' 역시 이 문제에 관심을 갖고 내부 연구원들과 외부 전문가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다.
이제 그 결과물이 '버추얼토피아'라는 책으로 출간되었고, 그 대표 저자인 김은환 박사가 사람들과 만나 이 책과 메타버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겨울눈이 지나간 2022년 1월 19일 저녁, '버추얼토피아'의 저자강연회로 소수의 사람들이 학습공동체 사업을 진행하는 '숭례문학당'의 공간에 모였고, 온라인으로도 사람들이 참여하였다.
대형 공간은 아니지만 이런 모임과 행사에 좋은 분위기를 갖고 있는 숭례문학당 안에서 저자 김은환 박사도 책에 대한 많은 배경이야기를 풀어 놓았다.


인사이트로그 멤버들은 저자강연회와 함께 마침 김은환 박사와의 인터뷰가 예정되어 있어 좀 더 많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책의 내용도 물론 좋았지만 '메타버스'라는 이슈를 놓고 집단지성이 어떻게 움직이고 어떤 노력들을 하였는지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매우 흥미로운 시간이었다.
저자강연회와 함께 김은환 박사와의 인터뷰를 참고하면 좀 더 이 책 '버추얼토피아'에 대한 흥미를 갖을 수 있을 것이다.


버추얼토피아

메타버스가 여는 놀라운 세계

YES24 온라인구입

김은환 외 지음 | 이새 | 2021년 11월 05일




...

최준화 / Junhwa Choi

LOG EDITOR / INSIGHT•LOG 대표 / IT 전문가 /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사 / 사진작가